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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강기 유지관리란?

승강기가 주어진 수명 동안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상관리, 정기점검, 예방정비, 수리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한다.

승강기의 유지관리는 기본적으로 소유자 또는 승강기 관리주체의 책임이다.
그러나,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유지관리에 필요한 여러 가지 행위를 전문기술자 또는 그 행위에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자격자에게 위임하여 관리하게 된다.

유지관리 필요성

  • 이용자의 안전확보
    • 승강기는 소유자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운송기계설비
    •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서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에 의하여 승강기는 안전장치 및 기능의 설치를 의무화 하였음
    • 안전장치는 항상 그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점검과 검사를 실시
  • 소유재산의 보존
    • 승강기는 장기간 사용하여야 하는 부속 설비로 설치비가 고가
    • 승강기를 사용 중 전체를 교체하는 것은 그 비용뿐만 아니라, 교체하는 공사기간이 길어서 생활에 불편
    • 평상시 치명적인 고장이 발생치 않도록 유지관리 필요
  • 설비의 성능유지
    • 승강기는 사용하는 사람이 편리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과 특성이 요구됨
    • 기능과 특성이 승강기가 사용되는 동안 제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유지관리가 필수

유지관리 절차

관리요령

  • 관리주체의 적극적인 관심 필요
    • 승강기의 유지관리는 유지관리업체에게 위탁하여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
    • 유지관리업체는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으로 일상적인 관리를 할 수 없음
    • 관리주체 또는 안전관리자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
  • 평상시 문제점을 메모하였다가 유지관리점검시 전달
    • 문제점은 사소한 이상이라도 반드시 주지시켜서 해결
    • 경미한 부분은 점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점검 전에 이러한 내용을 통보
  • 고장발생시 고장의 원인 및 조치내용에 대한 확인
    • 고장내용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 후에 반드시 고장 원인을 확인하고 조치내용을 기록·보관
    • 최근의 엘리베이터는 제어반의 주 전원 스위치의 ON-OFF동작으로 다시 운행되는 경우가 대부분
    • 이러한 경미한 고장도 고장원인이 누적되면 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음
  • 유지관리업체를 관리
    • 유지관리계약 시 부록의 표준계약서를 참조
    • 고장발생시 유지관리업체에 유선연락을 하고 연락시간, 도착시간, 수리완료 시간을 기록
    • 승강기의 비운행시간에 대한 주기적인 통계를 작성 - 승강기의 비운행시간이란 해당승강기가 고장, 점검, 수리 등으로 인하여 사용할 수 없는 시간
    • 월 단위로 비운행시간을 산출하여 유지관리업체를 관리
  • 사용자는 보수 실태에 관심을 가져야
    • 월정유지관리비에만 관심을 가지고 가능한 싼값으로 계약을 맺으려 하는 경우가 많음
    • 기술력이 부족하고 신용이 없는 유지관리업체를 선정하는 경우, 고가품인 엘리베이터의 수명이 단축
    • 엘리베이터는 고가의 설비이며 복잡하고 정교한 기계장치이므로 충분한 기술력과 관련장비(소프트웨어 및 전용공구) 보유가 필수
    • 사용자들은 어떠한 유지관리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는지, 항상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
  • 고장률과 수명
    • 엘리베이터가 15년~20년이 되면 고장률이 급격히 증가 될 수 있음
    • 이러한 엘리베이터는 그 수명을 다하였다고 볼 수 있음
    • 이 때에는 승강기의 수리비용이 급격히 증가되므로 승강기 교체공사를 면밀히 검토